실내공기의 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실내공기의오염이인체에미치는영향.hwp
2. 실내공기의오염이인체에미치는영향.pdf
실내공기의 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실내공기의 오염과 인체의 영향

1. 들어가며

실내공기질(Indoor air quality)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불과 10여년에 불과하지만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원인과 대책을 법률로서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사무실 오염으로 인한 건강장애의 예방을 신설하여 2003.7.12부터 적용하여 사무실에서 활동시간이 90% 이상인 근로자의 건강을 예방하고 있다.
이러한 실내 공기의 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대기오염보다 더욱 심각하며, 건물 내부의 생활에 의한 실내 공기의 영향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로 구분하여 불리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무실이나 새로운 건물의 입주 등 환기가 부적절한 밀폐된 공간에서 단열 건축자재 사용으로 인한 오염된 공기로 인해 짜증스럽고 피곤해지는 증상과 두통·현기증·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과 기관지염·천식같은 질환을 발생하는 새집 증후군(Sick house syndrome)이 최근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신종 질병은 화학물질 등이 많이 사용된 실내에서 오염된 공기를 순환하지 않아 생기며, 유사한 증상으로 화학물질 증후군(Multiple chemical sensitivity),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 있다.

2. 빌딩 증후군

빌딩증후군은 1970년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중시하고 공기순환, 온도, 습도 조절을 위한 중앙 통제시스템을 갖춘 대형건물이 늘어나게 되면서 눈, 코, 목 부위의 점막 자극 증상, 피로함, 무력감,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