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팀제의 오늘과 내일

1. 한국형팀제의오늘과내일.hwp
2. 한국형팀제의오늘과내일.pdf
한국형 팀제의 오늘과 내일
한국형 팀제 전반에 대한 검토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은‘고용 없는 저성장’속에서‘내수경기 침체’와 고유가 지속에 따른 수출 둔화 우려 등으로 아직도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긴 터널 속에 갇혀있는 듯하다. 이러한 경제상황하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일반 기업에서는 물론 정부와 공공조직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가운데 가장 큰 특징은 공무원 조직과 공기업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의 한 수단으로 팀제 도입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팀제 열풍은 80년대 말 대기업 중심의 팀제 확산에 이어 IMF 이후 금융권과 중견 기업들 중심으로 확대되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를‘제 1, 2의 물결’이라 한다면 지금의 흐름은 팀제 확산에 있어서‘제3의 물결’이라고 보아야 할 것같다.

이러한 물결은 중앙부처인 행정자치부가 시범 도입하고 있고, 전공무원 조직과 공기업 전체에 확산시킬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파괴력이 클 것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확산되고 있는 팀제는 분명 미국이나 일본 등 외국에서 도입 운영되는 팀제와 확실하게 다른 이른바‘한국형 팀제’다. 조직이 궁극적으로 존재하는 목적이나 미션은 고객이라는 대상이 다를 뿐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나 성과(Performance)를 내기 위한 것은 사실 동일하다.

이러한 팀제가 성공하려면 공무원 조직이나 공조직에 맞도록 조직 운영방식이 일반 사기업과는 달라져야 할 뿐이며 근본원리나 골격은 거의 동일하다. 사실 팀제는 도입 자체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운영이 더욱 중요하고 어려운 점이 많다.

2. 한국형 팀제의 이슈와 과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