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족사의 시련과 신화의 부활
1. 단군과 주몽의 첫 번째 부활은 고려 후기로, 12․13세기는 몽고와의 기나긴 전쟁을 치르며 우리 민족이 깊은 시련을 겪던 때였다. 유례없는 민족의 수난과 그에 대한 민족적인 저항의지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민족 전체의 운명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고 그 결과 운명공동체로서의 집단의식을 결집하고자 고대국가의 건국영웅인 단군과 주몽을 새롭게 부각시켰다. 그들은 민족 전체의 영웅으로 승화되어 외적인 투쟁에서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2.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민족의 시련인 임병양란을 겪고 난 뒤, 반왜․ 반청 의식으로 민족의식이 강화되면서 단군이 새롭게 조명되었는가 하면 제국주의 열강의 침입으로 민족과 국가의 존립이 최대위기에 놓였던 구한말에 이르자 단군은 종교적 숭배의 대상으로 승격되었을 정도였다. 그리하여 대종교(大倧敎)는 1910년대까지의 민족주의 운동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3.현재 남북한 모두 단군신화를 공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 개천절을 국경일로 삼고 있으며 북한에서는 단군릉의 성역화 사업에 열중하고 있다.
1. 단군신화
1) 줄거리 - 삼국유사 [고조선], 제왕운기.
古朝鮮
○ 위서(魏書)에 말하되「2천년 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는 이가 있어 아사달산(白岳으로 白州 땅에 있다 하며 또는 開城 동쪽에 있으니 지금 白岳宮이 그것이라 한다)에 도읍을 세우고 개국하니 이름이 조선(朝鮮)이다. 당요(唐堯)와 같은 시대다」했다.
○ 고기(古記)에는 말하되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자주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었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三危) 태백(太伯)을 내려다보니 인간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만 했다. 그래서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가서 다스리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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