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나는 집단주의

1. [일본문화] 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hwp
2. [일본문화] 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pdf
[일본문화] 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나는 집단주의
일본 공포영화 ‘링’ 속에 나타나는 집단주의

1. 서론
일본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존재하는 곳이다. 그렇게 수많은 일본의 영화 중에서도 공포 영화를 가지고 그 안에서 보여 지는 일본의 집단주의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니 좀처럼 명확하게 설명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주제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게 접근하기 위해 많은 공포 영화 중에서 임의로 두 편의 영화를 선정하였다. 그 두 편의 영화는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영화 ‘링 0’ 와 ‘링 오리지널’ 이다.
다른 많은 공포 영화들 중에서도 특별히 이 두 편의 영화를 선정하였던 이유는 첫째, 발표를 듣는 사람들이 한번쯤은 보거나 그 내용에 관하여 들어 보았을 만한 영화이기 때문에 좀 더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일본의 다른 많은 공포 영화들 중에서도 특히 이 두 영화가 일본의 집단주의에 대하여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영화가 크게 흥행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일본적인 색깔의 집단주의를 잘 표현해 냈기 때문이었다. ‘링’ 속에 나타난 ‘일본인의 집단주의’ 에 관하여 알아보겠다.

2. 본론
1) 영화 ‘Ring’
(1) 링의 특징
화면 구성과 카메라 기법에도 그다지 큰 특징을 찾아 볼 수는 없다. 뒤에서 엄습할 공포물을 알리기 위해 카메라가 인물의 뒤를 따라가거나 과거를 흑백으로 처리하는 등, 전통적인 카메라 기법을 쓰고 있다. 또한 “코미디에는 롱 숏, 비극에는 클로즈 업” 이라는 찰리 체플린1)1) 전설적 희극 배우, 감독, 각본가, 제작자. 20세기 전반의 영화계를 대표하는 위대한 존재로 평가된다. 그만의 독특한 분장과 팬터마임으로 가난한 대중의 비애감과 정의감에 입각한 풍자희극을 보여, 희극의 왕자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