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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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와 레터링

Ⅰ. 타이포그래피

1. 개념
타이포그래피란 활자, 혹은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가리켜 왔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컬어 타이포그래피라고 한다. 타이포그라피는 문자 배열 등 문자 표현 전부를 가리키며, 넓게는 인쇄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현재는 컴퓨터의 보급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 문자는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이것을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누어 보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문, 잡지, 책 등의 인쇄물에서 본문 또는 문안으로 쓰이는 작은 글자인 보디타입(body type)이 있고, 또 하나는 인쇄물에서 제목이나 각종 표지, 간판, 상품의 브랜드명 등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타입이다. 현실적으로 디자이너의 참여가 주로 이루어지는 것은 디스플레이 타입이다. 근래에 와서는 한글에 있어서도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참신한 보디 타입의 문자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글자체, 글자크기, 글자사이, 글줄사이, 판형의 크기, 인쇄면적,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을 말한다. 따라서 활판에 의한 글자의 구성뿐만 아니라. 평판에 의한 것, 오목판에 의한 것도 타이포그래피의 범주에 속하며 제판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있다.
모리스(W.Morris)는 한 권의 인쇄된 책은 글자 디자인과 글자 사이, 글 줄 사이의 조준과 문안의 배열 외에 어떤 장식도 갖고 있지 않지만 분명히 예술작품이다 라고 말했다. 즉 활판인쇄에서 타이포크래피가 얼마나 커다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말이다. 레터링에 비하여 타이포그래피는 활자 또는 사진식자에 의한 글자 즉, 한자 한자에 대해서는 이미 디자인된 글자를 사용하여 구성한 것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이 되는 활자 또는 사진식자의 글자 디자인이 뛰어나야 함은 물론, 이들을 잘 선택하여 그 목적에 맞도록 글자를 보다 효과적이고 개성 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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