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보웬의 가족치료

1. [가족복지론] 보웬의 가족치료.hwp
2. [가족복지론] 보웬의 가족치료.pdf
[가족복지론] 보웬의 가족치료
[가족복지론]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 가족치료는 정신분석적 원리 및 실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치료적 임상모델이다. 정신역동적으로 정립된 접근방법과 체계적 접근방법의 가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보웬이 가족치료에 남긴 업적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모든 이론에 관심을 가지면서 치료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이론의 기초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였고 다른 가족치료적 접근보다 인간행동과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보웬은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가족을 정서와 인간관계체계의 결합체라고 보았으며 나머지 가족 성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 사람의 변화에 의해서 전체의 변화가 시작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경우 가족문제는 가족성원이 자신의 원가족에서 심리적으로 분리하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고 보고 가족성원을 이러한 자아집합체로부터 분리시켜 독립하여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보웬 가족치료의 목표이다.

1. 주요인물

  보웬은 강하게 결속되어 있는 대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5년 동안 군복무생활을 하였다. 군복무생활을 통해서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었고 그는 자신의 원가족의 경험과 군에서의 경험에 의해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신분석훈련을 받고 정신분열증에 정신분석적 개념을 적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점차 정신분열증 환자 한 개인에서 환자와 어머니의 관계를 자신의 개념을 넓혔다. 그는 자신의 연구에서 정신분열증 환자는 어머니에게 지나치게 정서적 애착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모자 공생관계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후 모자공생관계의 연구를 통하여 이성과 자기통제의 능력을 상실하여 애착의 병리적 형태로 표현되는 ‘불안한 애착’의 개념에 관심을 두고 이 시기부터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라고 생각하고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가족치료의 시작이었다.

2. 치료목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