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업의 실상 고찰

1. 북한 공업의 실상 고찰.hwp
2. 북한 공업의 실상 고찰.pdf
북한 공업의 실상 고찰
북한 공업의 실상 고찰

오늘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을 위시하여 많은 나라들이 시장의 개방과 국제화 속에 정세와 기술의 치열한 경쟁으로 나라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으며 한국도 이 와중에 있다. 그러나 북한은 이와는 다른 국가 운영으로 세계적인 흐름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이로 인해, 오랫동안 북한 경제는 낙후하며 국민의 생활고는 극심한 상황이다. 이러한 탓인지 북한은 극도로 폐쇄 정치를 펴 정확한 사정을 외부에 전해주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여건에서 저자는 북한의 정치구조를 본질적으로 파악하면서 제한된 북한 공업에 대한 자료와 사진들을 구사하여 현 북한 공업의 실상을 고찰하려 한다.

1. 북한의 정치구조와 그 본질

2차 세계대전에 의해 해방된 우리나라 북반부에서는 중국의 국부지역에서 항일투쟁을 한 김일성이 구 소련을 등에 엎고 자기가 우리나라를 해방시켰다는 가장된 주장을 내걸고 등장하였다. 그리하여 김일성은 북한을 사회주의 국가 건설에로 이끌어 나가게 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건설을 방해하는 일제 세력으로부터 건설을 보위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조선노동당 유일 지도체제」확립을 추진하게 된다.
즉, 노동당 주위에 국민을 단결시켜 그것을 당이 지도해 나가므로 사회주의 혁명과 국가건설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이룩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노동당의 최고지도자(당의 수령)로 김일성이가 앉았다. 이것을 「유일사상체계」라 하며 이 체제는 그후 더욱 강화하여 김일성의 일인독재 체제로 이행한다. 계속 김일성을 절대화하는 정책을 펴나가므로 국가의 모든 권력을 김일성에 집중케 하였다. 특히 「유일사상체계」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차후 수령의 계승자는 수령의 혈통을 이은 자야 한다고 규정한 것이다. 세간에서 북한을 세습 왕국이라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