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모델
1. 정신분석학적 치료모델
프로이드는 개인의 역동을 이해하는 도구로써 아동기 초기 가족관계를 강조하였는데, 가족환경이 어떻게 개인의 본능적 표현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초점을 두었다. 그는 가족을 개인이 자신의 성격을 개발시키는 매개체로 보았고, 타고난 본능과 생후 1년 동안의 인성이 개인의 정신과 성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규정하였으나 또 다른 차원인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경시한다.그러나 후에 프로이드 이론을 가족치료에 도입한 애커만은 정신분석학적 가족치료자들 중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서 ‘가족치료의 시조’로 불리게 된다.그는 무의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의식적 경험의 맥락과 가족의 현실, 사회적 상호작용 내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고 한다고 보았다.그는 가족 역기능을 가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역할 보완성의 실패이자 지속적이고 해결되지 않고 있는 갈등의 산물로 보았다.
1)이론과 개념들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개인과 그들의 본능적 욕구에 관한 연구이고 가족치료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그리고 역설적인 듯한 이 두 이론이 결합한 것이 정신분석적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ry)이다.
대상관계이론에 의하면,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대상의 무의식적 잔존이 자아의 핵심을 형성하게 되고, 따라서 초기의 대인 경험에서 생겨난 자아상과 대상상의 형태가 남아 있는 정신구조가 개인의 성격이 된다. 그러므로 누구나 안정감 있는 건강한 성격을 지닌 성인이 되려면 유아기에 안정되고 사랑 받는 인간적 애착의 경험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말러(Margaret Mahler)
①정신분열병 아동들을 관찰하고, 이들에게 나타난 어머니에 대한 과도한 애착이 오히려 사회화 능력을 막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정신장애를 보인다는 사실에 유의하여 아동기에 적절한 분리-개별화 과정이 개인의 성격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설명
②생후 1개월(자폐기)-생후2~6개월(공생기)-3세경(어머니와의 공생적 융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