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2. 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pdf
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목차.
1.발달단계
(1)영아
(2)학령전기
(3)학령기
(4)노인
※발달단계에 따른 배뇨변화
※연령별 고려사항
2.심리사회적요인
3.수분과 음식 섭취
4.약물
5.근육긴장도
6.병리학적 요인
7.수술과 진단적 검사

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발달단계
(1)영아
-생후 1년 동안 하루에 250~500ml 까지 꾸준히 증가하며, 신생아는 하루에 20회 정도 배뇨를 한다. 출생 직후에 소변은 무색무취이며 요비중은 1.008정도로 신생아와 영아의 신장은 미숙하기 때문에 소변농축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신생아는 배뇨를 조절할 수 없으며 배뇨조절능력은 2~5세 사이에 발달하며 밤보다 낮에 조절하는 능력이 빨리 생긴다.
(2)학령전기
-혼자서 배뇨할 수 있어야 하는데, 배뇨 실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벌, 체벌을 줘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잇어야 한다. 어린이는 배뇨 후 손을 씻거나, 물을 내리거나, 휴지로 닦는 일을 종종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여아의 경우 변으로 인해 요로가 감염이 되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도록 교육해야 한다.
(3)학령기
-신장은 5~10세 사이에 2배의 크기로 성장하며, 하루에 6~8회 정도 소변을 본다. 유뇨증은 배뇨조절이 가능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임의로 소변이 나오는 경우를 말하는데 일부 학령기 아동에게는 문제가 될수 있다. 6세 아동의 10%가 배뇨조절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야간유뇨증은 밤에 자면서 이불에 배뇨를 하는 것인데, 6살이 될때 까지는 문제삼지 않아도 되지만, 지속적일 겨우엔 다른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대부분의 야간유뇨증은 사라지며, 2차 유뇨증은 스트레스나 질병등의 신체적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며 이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4)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