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화성시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화성시는 경기도 남부권에 위치하며 북으로는 수원시, 안산시와 접해있고 남으로는 평택시와 접해 있으며, 서해안으로부터 동쪽으로 경부고속도로를 넘어 용인시에 이르기까지 서울시 면적의 약1.5배에 달하는 방대한 면적을 가지고 있는 도농복합도시이다. 동탄신도시를 비롯하여 향남, 봉담 등 수많은 택지지구가 들어서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010년에는 인구 50만명이 넘는 중규모의 도시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화성시는 전통적으로 농촌지역에 속해 있어 대부분의 읍면지역에서는 고령의 노인인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거나 해외로부터의 이주여성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갑작스런 난개발로 인하여 영세규모의 공장들이 난립하고 이주노동자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그 어떤 지역보다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팽배해 있는 도시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종합사회복지관 등 공적인 성격의 사회복지시설은 미처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으며, 특히 재가복지 분야에 있어서는 영세 재가복지센터들이 난립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고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화성시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이 어떤 유형으로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주요한 사회복지시설, 장기요양시설 및 재가복지시설의 순으로 알아보고자 하며, 각 유형별로 대표적인 기관을 선정하여 상세히 알아보고 나머지 기관들에 대하여는 그 리스트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화성시의 사회복지시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화성시는 그 인구나 면적에 비하여 사회복지관 등 공적인 성격의 사회복지시설이 미처 완비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데, 아래는 화성시사회복지시설 협의회(http://hsbokji2.cafe24.com/hade2.php)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현황을 참고 하고 방문 및 검색하여 조사한 화성시의 사회복지시설에 관한 조사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