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Ⅱ. 컴퓨터 게임의 정의 및 특성 ............................................................................................3
1. 컴퓨터 게임의 정의........................................................................................................3
2. 컴퓨터 게임의 특성........................................................................................................3
3. 인터넷사용의 장단점.................................................................................................................5
1) 컴퓨터사용의 장점.......................................................................................................5
2) 컴퓨터사용의 단점.........................................................................................................5
Ⅲ. 컴퓨터 게임의 중독과 공격성 ...........................................................................................6
1. 컴퓨터 게임의 중독 이유..................................................................................................6
2. 컴퓨터게임 활동과 공격성의 관계.....................................................................................7
1)공격성의 정의 .............................................................................................................7
2)공격성에 관한 이론들 ...................................................................................................7
3.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9
1)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두뇌 발달 및 장점 .....................................................................9
2) 컴퓨터 게임의 문제점과 심각성.....................................................................................10
3) 컴퓨터 게임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11
4)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심리적 영향 ..............................................................................12
4. 컴퓨터사용의 문제점 해결방안........................................................................................13
2. 컴퓨터 게임의 특성
인터넷의 발달은 아동들에게 이전의 전자게임과는 달리 개방성, 익명성, 쌍방향성의 매력적인 특징을 갖는 컴퓨터 게임 속의 또 다른 현실인 ‘가상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인터넷을 통한 게임 속의 ‘가상공간’은 아동들이 컴퓨터 게임에 빠져드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극 노출의 반복성, 연속성 및 최근성이다.
기존의 영상물과 인터넷게임의 가장 큰 차이는 기존의 영상물들은 한번 보고 지나가는 일회성, 일과성을 지닌 반면, 인터넷 게임은 반복적, 연속적으로 아동들에게 영향을 줄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3-
지나치게 폭력적이어서 인터넷 게임 사용자를 향한 잔혹한 시각, 청각적 자극에 대한 수 없이 많은 반복적 노출은 폭력성과 잔혹성에 대한 탈감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이러한 종류의 행위들에 대해서 더 관대함을 보여줄 수 있다.아동들이 폭력성에 대하여 둔감해지며, 관대해진다는 것은 사회전반에 걸쳐 폭력성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신은섭,2006).
둘째, 상호작용성과 생리적 흥분의 증가이다.
인터넷 게임은 기존의 매체들과는 달리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표 설정, 즉각적인 피드백, 예측할 수 없는 단계가 자극적이며 입체적인 시각, 청각적인 효과와 어우러져 아동들을 매료시킨다. 특히 전자기술의 발달로 인해 가상공간의 현실감은 더욱 증가하며, 수행자와 매체간의 심리적인 거리감은 더욱 좁아지게 된다. 한번 인터넷 게임을 시작하면 멈추기가 힘든 이유도 생리적 흥분과 관련이 있다. 흥분 상태는 자기 통제 능력을 손상시키며, 충동적이게 만들어 자신이 해야 할 일들도 팽개친 채 계속적으로 인터넷 게임을 몰입시키는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직접적인 결과의 경험이다.
◈참고문헌◈
☞게임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ogia.or.kr/)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엄미경 (2002).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 이용실태 및 게임중독정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안혜숙, 이종승 (2002). 컴퓨터 게임 몰입 아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교육발전논총(충남대학교)
☞윤효주(2009). 아동의 컴퓨터 게임 몰입경험과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순희, 권순녀 (2008). 부모의 양육태도, 학습된 무기력이 컴퓨터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
☞임성후외4명(2006). 학령기 아동의 컴퓨터게임 이용 양상과 정신병리.
청소년정신의학 제 17권 제1호
☞변정남(2008). 컴퓨터 게임활동이 아동의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부모의 생활관여 효과를 중심으로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지환(2005). 폭력적 PC 게임의 경험과 공격적 성격특성이 공격행동과공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11(4),45-66.
☞배경숙(2004).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사회성 및 공격성과의 관계.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분(2003).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부모의 역할.사회과학연구 제 16집.
건국대학교 사회정책연구소.
☞웹검색 (네이버,네이트,다음)
☞뉴시스 11월15일 보도 강신욱 기자
☞MBC뉴스 김승환기자.
☞국민일보 2010-11-17 정유진 기자
대중매체(TV,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TV,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CONTENT
대중매체(TV,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TV의 영향
1. 시청시간
2. TV폭력과 아동의 공격성
3. 성역할
4. 인..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TV는 오락 이상의 것을 보여준다. 아동에게 세상이란 어떤 것인지, 세상에는 어떠한 종류의 사람이 살고 있는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TV 및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TV 및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대중매체(TV 및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신체적 건강
II. 인지발달
III. 사회적 행동
1. 공격성
2. 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