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시어의방언문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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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택시어의방언문법론
김용택 시어의 방언 문법론

1. 머리말

일정한 문학 텍스트의 이해와 감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관건은 역시 텍스트의 자료가 되는 언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라고 할수 있다. 그러한 이해는 텍스트의 언어에 대한 정확한 해독(decoding)으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할때, 이른바 문학 방언(literary dialect)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은 매우 당연하고도 필요한 일이라고 할수 있다. 일단 작가에 의해 선택된 문학 텍스트의 언어는 일정한 지리적․사회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지역 방언(regional dialect) 또는 사회 방언(social dialect)의 특징을 드러냄은 물론, 작가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의해 형성될 수 있는 개인 방언(ideolect)의 특징1)1) 이 때의 개인 방언이란 단순히 개별 화자가 가질 수 있는 언어적 특성뿐만 아니라, 치밀한 미학적 전략에 의해 의도적으로 선택된 시인의 개성적 언어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까지를 반영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들에서 나타나는 방언적 특징들에 대해서도 방언학의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는 당위성은 문학 방언이라는 새로운 연구 대상 및 영역을 확보하기에 이르렀고, 근래 들어 이러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음이 주지의 사실이다.2)2) 그 중요한 성과가 김완진 외(1996)에서 이루어진 몇몇 연구들과 이기문․이상규 외(2001)이다. 필자 또한 강희숙(2002)에서 소설 텍스트의 언어를 방언 음운론의 차원에서 관찰․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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