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고전놀이이론과 현대놀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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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이론] 고전놀이이론과 현대놀이이론
고전놀이이론과 현대놀이이론

l. 고전적 놀이이론
◈ 고전적 놀이이론은 19C 말부터 20C초에 이르기까지 쉴러, 스펜서의 잉여 에너지이론, 그루스의 연습이론 홀의 반복이론, 패트릭의 휴식이론 등으로 놀이이론의 기초를 형성.

1. 잉여에너지 이론
인간은 끊임없이 에너지를 축적시키고 그것을 발산한다. 또 인간은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을 하며, 기본욕구가 충족된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놀이라고 보는 입장.
1) 쉴러 - 동물은 일차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동을 하는데 이러한 일차적 욕구가 만족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 에너지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하게 된다. 장점으로는 왜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함.
2) 스펜서 - 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라고 함.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함.
* 이론적비판 -1) 인간이 노동을 한 후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 못함
2) 진화론을 따르면서도 진화론을 부정하는 모순에 빠짐.
3) 이론의 논지가 순환논법

2. 휴식이론
놀이는 일을 통해서 소모된 에너지를 재생시킨다. 힘든 일을 한 후 기분 전환되는 놀이 활동은 개인에게 에너지를 저장하게 하며, 그것은 더 일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입장으로 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이다.
1) 패트릭 - 현대의 정신노동으로 쌓인 피로는 뛰기, 달리기, 던지기 등의 원시 활동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회복될 수 있다고 봄. 아동의 놀이는 조상의 활동에 대한 무의식적 기억의 추적이다.
2) 라자루스 - 인간은 힘든 노동을 하고나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갈되면 휴식과 수면을 통해 이를 충전하는데 완벽한 재충전을 위해서는 현실과 벗어나 일과 반대되는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놀이다.
* 이론적비판 - 1) 육체적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왜 놀이를 하는가를 설명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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