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센

1. 프로이센.hwp
2. 프로이센.pdf
프로이센
프로이센 (Preussen)

영어 이름으로 프러시아. 프로이센은 독일의 발트해 남쪽 연안에서 비슬라강과 니멘강에 이르는 프로이센 지방에 성립, 발전하여 1871년부터 독일제국의 중심을 이룬 프로이센 공국(公國)과 왕국으로 발전하였다.
이름은 중세 초이 지역에 정주하기 시작한 발트어계(語系) 프로이센인으로 부터 지명이 유래하였다.

[프로이센공국]

11세기 폴란드 지배 아래에 있던 원주민 프로이센인들이 자주 반란을 일으키자 1226년 폴란드 영주 마조비아공은 독일기사단(騎士團)을 영입하여 이 지방을 정복하고 콜롬 등의 도시를 건설, 독일화하였다. 독일기사단의 프로이센 지배는 1410년 폴란드와의 결전에서 패한 뒤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수도는 맘보르크, 그뒤 해외무역 중심지인 쾨니히스베르크(현재 칼리닌그라드)로 옮겼다. 1525년 호엔촐레른가(家) 출신인 최후의 기사단장 알브레히트가 신교로 개종하고 가톨릭교회와 관계를 끊음으로써 영토는 세속화하였고, 폴란드국왕이 알브레히트에게 봉토로 하사하여 프로이센공국이 성립되었다.
알브레히트는 행정·재정을 개혁하고 교회질서를 정비하였으며 쾨니히스베르크대학을 설립하는 등 모범적인 영방(領邦) 군주였다.
1618년 프로이센공(公)의 남계단절(男系斷絶)에 즈음하여 호엔촐레른가의 브란덴부르크에서 선출된 제후가 공국을 상속한 뒤 프로이센은 브란덴부르크와 제휴하여 새롭게 발전하였다. 1701년 프리드리히1세는 신성로마제국의 영역 밖인 프로이센에 대해 왕호(王號)를 획득하고, 그뒤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 전체가 프로이센왕국으로 불리게 되었다.

[프로이센왕국]

1701년 선제후 프리드리히 3세가 초대 프로이센 국왕 프리드리히 1세로 즉위함으로써 프로이센왕국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