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의 경영전략

1. 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hwp
2. 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pdf
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의 경영전략
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의 경영전략

중국의 성장엔진, 청화대학(淸華大學)의 경영전략 교육은 한 나라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성장요인 중 하나다.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인 청화대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미래를 조망해 본다.

최근 중국권력층을 표현하는 단어 중 하나가 ‘대청제국(大淸帝國)’이라고 한다. 그만큼 청화대학의 중국 내 입지가 절대적인 위치임을 뜻하고 있다. 차관급 이상 관료 중 100명 이상이 청화대학 출신이며, ‘청화방(淸華幇)’으로 일컬어지는 이들은 현재 중국 개혁개방의 선봉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리공정부(水利工程部) 출신의 현 국가주석 후진타오(湖錦濤), 무선전기전자학부를 졸업한 상무위원장 우방궈(吳邦國), 전기공정학과를 졸업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황쥐(黃菊)등 서열 10위 안에 드는 정계 세력들이 모두 청화대학 출신이다. 또한 중국 최대의 TV 메이커인 창홍(長虹) 그룹의 신임 CEO 자오용(趙勇)은 기계공정과 박사 출신이며, TOM.COM의 왕레이레이(王雷雷)와 같은 스타급 벤처기업가들의 상당수가 청화대학이 배출한 인물들이다.

이처럼 청화대학은 중국 사회를 이끌어가는 엘리트들을 속속 배출하고 있으며, 부단한 개혁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해 중국 내 최고의 명문대로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청화대학

청화대학은 1911년 미국유학을 준비하는 예비 학교인 ‘청화학당’으로 출발했다. 1925년 대학부를 갖추었으며, 1928년에는 문과, 이과, 법과, 공과의 4개 단과대학과 16개 학과의 ‘국립 청화대학교’가 설립되었다.
항일전쟁 시기에 청화대학과 북경대학, 남개대학은 쿤밍에 서남연합대학을 구성했다.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교수와 학생들이 동고동락한 결과,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배출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청화대학은 다학과의 공업대학으로 재건립 되었으며, 현재는 중국의 기술인재 육성센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