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의 탄생
① 임신과 태교
② 산후처리
원자가 태어나면 우선 목욕을 시키는데 그 목욕물에는 매화 ,복숭아, 오얏나무 뿌리, 호두를 넣어서 끓인 다음 산돼지 쓸개를 섞어서 만든 목욕물을 만든다. 그후 배냇저고리를 싸는데 옷감은 조정관료 중에서 무병장수 하는 사람이 입던 무명옷으로 만든다. 원자 탄생함과 동시에 왕은 소격전에 명하여 사흘간 아들의 복을 빌게 하고, 그 대표자로 조정대신 중에 다복한 사람이 선발된다. 원자의 탯줄은 탄생하는 당일 백자 항아리에 탯줄을 넣어 산실 안에다 임시로 보관했다가 4일이나 7일 되는 날에 태를 물로 씻는 의식인 세태를 하고 미리 길어놓은 정결한 물로 태를 100번 씻는데 그 물로 함부로 버리지 않고 담아 두었다가 방향을 정해 버리고 마지막 그 탯줄은 명당을 골라 안장하는데 그 장소를 태봉이라고 한다. 또한 산실에 깔았던 산지도 권초관이란 관리를 선발하여 붉은 색의 줄로 묶어서 산실문 밖에 매달아 놓고 7일을 매달아 둔후 7일째에 권초관이 붉은 보자기에 쌓아 함에다 넣고 권초각에 보관한다.
③ 유아시기
먼저 유모를 선발하고 원자가 왕이 되면 그 유모는 종1품의 품계를 받고 봉보부인 이라는 칭호를 받는다. 또한 원자가 태어나는 순간 보양청이 설치되어 보호와 양육을 담당한다. 보양관은 3명으로 종2품 이상의 고위관료로 임명된다. 원자의 먹을 음식과 입을 옷과 서책을 공급하는 관리는 보양청에서 관장했다.
④ 유치시기(4살에서 7살)
원자가 4살 가량이 되면 강학청을 설치하고 교육을 시작한다.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사부들과 상견례를 한다. 원자강학청의 교육은 『소학』『천자문』『격몽요결』등의 유교교육 중심으로 수업은 아침·낮·저녁으로 3번, 수업시간은 45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