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

1. 일본역사.hwp
2. 일본역사.pdf
일본역사
일본역사

일본열도의 탄생신화

본 열도는 이자나기와 이자나미라는 부부이자 남매인 두 신의 포옹으로 생겨났다고 한다. 가장 먼저 흡혈아가 태어났고, 두 번째로 일련의 섬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그후두 신은 태양의 여신을 낳았는데, 이 여신이 일본 황족에게 황실의 징표로 구리 거울과 쇠검, 보석을 하사했다 해서 일본인들은 황실의 직접적인 기원을 이 신들에게서 찾고 있다.

조몽(繩文) 문화

일본열도는 아시아 대륙과 육지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약 6만년 전에 대륙으로부터 분리되었다. 조몽이란 토기 형태(새끼줄 무늬)에서 이름을 딴 것이다. 이들은 돌·나무·동물 등 모든 자연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으며, 주술로써 영혼을 달래어 생활의 안전을 기원했다.

유적으로부터 호두·밤·도토리 등이 출토되어 식량으로 이용되어졌음을 알수 있으며, 6000년쯤 전에 도토리의 떫은 맛을 제거하는 물표백법이 개발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물표백 기술의 개발에 의해 급속히 발전했으며 정착성이 높은 대규모의 취락이 생겨났다.

토우 등의 의례유물이 늘어나고 계급발생을 나타내는 돌로 만든 귀걸이나 조개로 만든 팔찌도 발견된다. 조몽시대는 약 4000년전 최성기를 맞이하고 동일본이 그 중심지였다.

유적으로 추산한 당시의 인구는 27만명이고, 그후 화전과 벼농사 기술이 대륙으로부터 들어왔지만, 큰 사회적 혼란없이 이를 받아들여 한층 더 문화적 발달을 보였다. 이와 같은 시대가 지금으로부터 약 만년 전부터 8000년 정도 계속되었다.

야요이(彌生) 문화

기원전 3세기경 벼농사가 시작되고 동이나 철 등의 금속기가 사용되었다. 벼농사 기술은 중국남부로 부터 직접, 혹은 한반도 남부를 경유하여 전해진 것으로 보여진다. 이로인해 일본은 수렵채집경제에서 본격적인 농경시대로 이행해 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