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니아의 역사와 문화

1. 슬로베니아의 역사와 문화.hwp
2. 슬로베니아의 역사와 문화.pdf
슬로베니아의 역사와 문화
슬로베니아의 역사와 문화

슬로베니아인은 6세기에 현재의 지역에 정착하였고, 7세기에 기독교를 수용하였다(기독교를 수용한 최초의 슬라브족). 745년에 슬로베니아는 프랑크 왕국의 샤를마뉴(카를) 대제의 지배하에 있던 바바리아(Bavaria)와 함께 독일의 통치를 받다가 9세기에는 신성 로마 제국의 일부분이 되었다.

13세기에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제국으로 넘어갔으며 지배 상태는 1918년까지 지속되었다. 오랫동안 이민족의 지배를 받으면서 상류층은 대부분 게르만화되었지만 농부들은 슬라브족의 정체성을 보유하고 있었다.

슬로베니아어는 8세기에 크로아티아어에서 분리되어 나왔고, 성경은 종교 개혁 기간 동안 슬로베니아어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문어체로의 사용은 19세기에 이르러서야 가능해졌다.

1809년 나폴레옹은 아드리아 해로부터 오스트리아를 고립시키기 위해 수도인 류블랴나(Ljubljana)를 포함시켜 일리리아인의 속주들(슬로베니아, 달마티아, 크로아티아 일부 지역) 을 설립하였다. 그후 합스부르크 제국이 1814년에 다시 통제권을 장악했지만 1848년의 민주 혁명은 정치적인 자각을 증대시켰고 1918년에 이르러 슬로베니아는 세르비아­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 왕국 으로 연합·변모되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슬로베니아의 대부분 지역은 독일에 합병되었고, 나머지 지역은 이탈리아와 헝가리에 넘어갔다. 그러나 슬로베니아인들의 대다수는 빨치산 투쟁에 가담하여 용감히 대항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전후 1947년에 슬로베니아는 유고슬라비아 연방 공화국에 편입되었다.

그러나 1980년 말에 유고 연방 내에서 세르비아가 지도적인 위치를 다시 차지하려는 움직임은 슬로베니아인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으며, 1989년에 코소보(Kosovo)의 자치권이 취소되자 슬로베니아인들은 충격을 받았다.

한편 슬로베니아는 구유고 연방 시절에도 연방 내 공화국 가운데서 가장 높은 경제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못사는 공화국들의 짐까지 떠맡는 부담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