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역사와 문화

1. 스웨덴의 역사와 문화.hwp
2. 스웨덴의 역사와 문화.pdf
스웨덴의 역사와 문화
스웨덴의 역사와 문화

(뒷부분에 개관을 새로이 정리했습니다)

1. 선사 시대

스웨덴의 역사의 여명은 스웨덴을 덮고 있던 빙하가 녹아 내리기 시작하여 남방으로부터 민족이 이동해 온 때부터 시작된다.

B.C. 3000년께 유랑 어민과 수렵민들이 스웨덴에 정착하여 곡식을 가꾸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였다. 처음 그들은 돌과 흙으로 만든 연장을 사용하였으며, 그후 점차로 청동과 구리, 철로 만든 연장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바위에 새겨진 유적을 통하여 알수 있으며, B.C. 1800~1500년께 사용했던 동기로 미루어 보아 이 민족은 대략 지중해 방면으로부터 이동해 왔다고 추측된다.

그후 800~1000년대에 바이킹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뿐만 아니라, 멀리는 흑해와 지중해까지 석권하여 북구인의 위력을 유럽 전역에 광범위하게 확장하였다. 이는 스웨덴 역사상의 한 분기점으로 기록되고 있기도 하다. 바이킹 시대로부터 현재까지의 스웨덴의 역사는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은 스웨덴 역사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세부터의 역사를 크게 5개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2. 중세

중세 이전부터 스베아란드 지방의 멜라랜(M aren) 호수 주변에 살고 있던 스베아족은 촌락을 형성하고 집단 생할을 하였으며, 점차로 다른 부족을 흡수·지배하게 되었으니 그들의 해상 활동은 바이킹 시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이때 바이킹은 콘스탄티노플에 이르는 해로를 지배하면서 유럽과 동방 사이에서 무역을 행하였다. 그 당시 덴마크 영토였던 스웨덴 남부 지방에서 살고 있던 바이킹족은 서부 유럽과 영국의 도서 지방 침입에도 참여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