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 소책자는 보다 큰 책의 한 부분이었다. 1875년 경에 베를린 대학 강사 오이겐 뒤링박사는 갑자기 그리고 대단히 요란스럽게 자기가 사회주의로 전향하였다는 것을 설명하고 독일 민중에게 상세히 작성한 사회주의 이론 뿐만 아니라 빈틈없는 실제적 사회 개혁안까지 제공하였다. 여기서 그가 자기 선행자들을 공격해 나선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공격의 예봉은 맑스에게 돌려졌고 그는 자기의 분노를 있는 대로 맑스에게 퍼부었다.
이것은 독일사회당 내의 두 분파 - 아이제나흐파와 라쌀파 -가 마침 합동하여 당이 비상이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하게는 공동의 적을 반대하여 자기의 모든 역량을 경주할 가능성도 역시 갖게 된 마당에서 있은 일이었다. 독일사회당은 급속히 하나의 세력으로 되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당을 하나의 세력으로 되게 하자면 이제 막 전취한 통일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였다. 그런데 뒤링 박사는 공공연히 자기 주위에다 종파를, 즉 장래에 나오게 될 별개의 당의 핵심을 꾸리기 시작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싫든 좋든 우리에 대한 도전에 응하며 싸움에서 결판을 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
공상에서 과학으로의 사회주의의 발전 (엥겔스) 공상에서 과학으로의 사회주의의 발전
프리드리히 엥겔스
영어판 서문
원래 이 소책자는 보다 큰 책의 한 부분이었다. 1875년 경에 베를린 대학 강사 오이겐 뒤링박사는 갑자기 그리고 대단히 요란스럽게 자기..
산업사회와 기술발전 산업사회와 기술발전
산업사회와 기술발전
1952년에 나온 공상과학소설 '"자동피아노J(Player Piano)에서 커트 본거트(Kurt Vonnegut)는 기술자들의 발명 덕분에 기계가 거의 모든 육체노동을 대신하는 미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