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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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문화
팬덤문화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2. 팬덤문화의 정의
3. 팬덤문화의 특징
4. 팬덤문화의 장/단점

Ⅱ. 본론

1. 설문지분석
2. 인터뷰 (질문과 답변)
3. 사생팬들의 활동및 문제

Ⅲ. 결론 및 개선방안
1. 결론
2. 개선방안
- 정부
- 가정 및 기성세대
- 소속사
- 청소년

Ⅳ. 팬덤문화 조사의 한계점

Ⅴ.참고문헌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팬덤문화는 단순히 청소년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문화가 아닌 팬덤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대중문화를 설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의류뿐 아니라 화장품, 음식, 게임, 전자제품 등 거의 모든CF에는 아이돌스타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모델의 섭외에 따라 판매량자체가 변하게 되며, 아이돌이나 톱스타가 입고나오는 옷이나 신발은 청소년들 모두가 가지고 싶어 하는 물품이 된다.
이렇게 청소년들의 대중문화에 너무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알려진 팬덤문화는 실제로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었으며, 과연 팬덤문화의 영향력이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 대상을 초․중․고등학교, 남녀, 서울․경기․지방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한국의 기성세대가 팬덤문화를 보는 시선은 팬클럽기부, 팬클럽봉사, 청소년들만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 기르기, 대인관계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TV, 신문기사,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생팬들, 광팬들 중심의 부정적인 부분만 일방적으로 접함으로써 팬덤문화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부터 긍정적인 시선보다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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