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사]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

1. [한국건축사]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hwp
2. [한국건축사]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pdf
[한국건축사]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

과 목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지역별 민가의 평면형태

민가는 모든 백성들의 집 을 말하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양반계층의 집을 제외한 일반 서민들의 집을 일컫는 말이다. 기와집 중심의 양반들의 집과 달리 민가는 대부분 초가이다.
이는 초가가 기와집에 비해 구조가 간편하고 경제적 부담이 없으며 집짓기가 간편하고, 농사의 부산물인 볏짚을 이용하여 지붕을 쉽게 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초가의 지붕에 사용되는 볏짚은 속에 공간이 있어 그 안에 공기가 여름철에 뜨거운 햇볕을 막아주며, 겨울에는 집안의 온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방열 역할도 한다.

한국민가의 특징적인 문화 지역을 구분해 보면, 대체로 6개 권역으로 분류할 수가 있다.
그리고 문화의 중심 요소가 전파 되는 상황에 따라 소구분을 시도함으로써 다양한 문화 지역을 간결하게 정리 할 수 있다.
민가의 ‘기본형’은 지역에 따라 ‘호서형’, ‘울릉도형’ 등으로 소구분 되고, ‘영남형’은 내부적으로 ‘남동 해안형’으로 소구분 되었다. 그리고 겹집형 계열의 민가는 ‘북부형’으로 대구분되고, 내부적으로 ‘함경도형’, ‘영동형’, ‘안동형’, ‘황해도형’으로 소구분되었다.

(1) 오막살이집 계열의 민가 (기본형)/(호서지방)

온돌방만으로 구성된 오막살이집 계열은 한반도 전역에 걸쳐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지역적으로 특징적인 민가형과 공존하고 있다. 지역별 민가의 안채 평면은 대체로 전면 4칸에서 그 지역 민가형의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민가에서 온돌방만으로 구성된 민가는 상대적으로 불완전한 평면형이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