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생 소비 현황 및 환경의식 조사
환경단체 녹색연합과 국민대학교는 지난 6월 9일, 대학생 소비의식 및 소비습관을 평가하기 위해 국민대학교 학생 44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소비의식 현황 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생 55%가 무의식적·습관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나, 대학생 생활에 소비문화가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필요치 않은 물건을 세일에 현혹되어 구입한 적이 있다(긍정 78.2%) ▲뭔가 소비할 것이 없으면 따분해진다(긍정 35.8%) ▲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푼다(긍정 35.8%) 등 쇼핑 중독증 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 대화를 하다보면 사고 싶은 물건 들 이야기를 자주한다고 응답한 대학생도 무려 76.7%나 되어 대학생들의 일상생활이 소비 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영하였다.
한편 TV 시청시간,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날수록 소비증세는 더 심각해지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 노출과 소비중독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반면, 국민대학교 환경교육(북한산과 녹색캠퍼스)을 받은 학생은 일반학생에 비해 환경의식 및 소비자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강의 수강생의 경우, 소비중독 바이러스 주의 에 그친 반면, 일반 학생들은 이미 소비중독 바이러스 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나, 환경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지 설문조사조사 결과 나타났다.
[프로그램계획과평가] 중학생을 위한 바른 소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돈에 웃고 돈에 우는 세상~
- 중학생을 위한 바른 소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2004년 발표된 금융감독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생의 금융이해력 평균점수는 지난해 고등학..
삼성전자에서 쓴 소비트랜드분석 삼성전자에서 쓴 소비트랜즈분석
소비 트렌드를 알면 돈이 보인다
조은정 <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차장·소비자학 박사 >
15페이지 분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