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르바르트(J.F. Herbart)의 교육론
헤르바르트 교육학을 철학으로부터 독립시킴으로써 교육학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한 현대의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를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보는 주된 이유는 그가 윤리학과 심리학이라는 두 개의 축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학을 정립하였다는 데에 있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은 윤리학과 심리학에 , “바탕을 두고 있다. 전자는 교육목적을 보여주고, 후자는 교육의 방법과 수단과 장애요인을 보여준다.”고 한다. 이 말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다. 즉 교육학이 윤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윤리학에서 밝혀 놓은 ‘도덕성’ 또는 ‘덕’을 함양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며,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다양한 심리학적 원리들을 교육의 실제적 처방을 위하여 원용했다는 뜻이다.
헤르바르트의 이론 속에는 심리학적 개념들 즉 표상, 전심, 치사, 통각, 다면적 흥미, 사고권, 교수4단계, 도덕성 등이 서로 논리적으로 관련되어야 그 올바른 의미가 드러난다. 그에게 있어서 표상이 형성되는 과정은 곧 관념이 형성되는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도덕성이 형성되는 과정은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 도덕 교육론의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1.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개관
1) 헤르바르트는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과학적 교육학을 수립하고자 함
2) 그는 윤리학에서 교육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