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대형 포탈 사이트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웹툰의 수는 수백 개가 된다. 거기에 개인 블로그, 비영리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연재되고 있는 비공식 웹툰의 수까지 더하면 그 수는 수천을 헤아린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쉽게 많은 웹툰을 접하고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향유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은 웹툰은 나날이 발전이 이루어 졌고, 그만큼 향유 활성화에 성공한 웹툰도 많아졌다. 그 중 향유 활성화 성공사례로 분석할 웹툰은 강풀의 작품 중 가장 뜨거운 응원을 받았던‘26년’이다.
26년은 2006년에 연재가 이루어진 작품으로, 5.18 사건으로 상처를 가진 이들이 26년 후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복수하기 위해 뭉친다는 스토리이다. 기획 의도는 80년 광주의 아픔을 기억하기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작품이다. 작품의 의도대로 비극적인 5.18 사건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고, 분노를 표현하면서 연재 당시 엄청난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반응에 힘입어 영화화 진행까지 갔지만, 도중에 갑작스런 투자 철회로 중단되고 말았다. 그 이후로 영화화에 다시 시도를 했지만 매번 무산되어 항간에는‘모종의 외압설’마저 나돌았던 작품이었다.
하지만 영화화를 바라던 네티즌들은 적극적으로 투자자금 모금에 대해 입을 모았고, 모금을 통해 현재 영화화가 진행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간략한 소개를 마치고 이제 스토리텔링의 세 가지(생산자, 텍스트, 향유자)관점으로 분석해 보자.
생산자 관점
어떠한 작품을 보고 누군가에게 그 작품에 대해 말해주는 향유자 또는 생산자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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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분석론 - 니모를 찾아서 스토리텔링 분석 시 나 리 오 분 석 론
[Finding Nemo]
서론
CT기술의 발전과 함께 3D를 구현방식으로 채택한 픽사의 [니모를찾아서]는 쟁쟁한 세계 애니메이션들 사이에서 865,000,000달러라는 엄청난 수익으로 ‘슈렉2’를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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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토리 텔링 마케팅이란
2. 스토리 텔링 마케팅의 유형
3. 스토리 텔링 마케팅 사례
4. 결론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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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의 수많은 작가들 중 사람들의 입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람은 애니메이션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와 애니메이션의 천황이라고 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