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레이트는 초당 보여지는 이미지의 수(프레임 수)를 말한다.움직임이 부드럽게 보여지려면 대략 초당 10프레임이 필요하다. 프레임 수가 이보다 작으면 화면이 튀어 보이고 이보다 많으면 더욱더 부드러운 움직임이 재생된다. 영화는 초당 24프레임으로 만들어지고 TV 프로그램은 대략 초당 30프레임으로 만들어지는데 사용하는 표준에 따라 나라마다 약간씩 달리한다.
영상의 화질은 단지 프레임 레이트에 의해서만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각 프레임이 갖고 있는 정보의 양도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해상도이다. 해상도는 보통 스크린 상의 화소(Picture element, Pixel)의 수로 표시되며, 수평화소수 X 수직화소수의 형태로 표현된다(예 640x480, 720x480).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질도 높아지게 된다. 프레임 레이트나 해상도를 높일수록 화질은 좋아지게 되지만 그만큼 더 많은 저장용량과 대역폭이 필요해진다.
픽셀이란 이미지를 이루는 최소단위를 말하는데, 디지털 이미지를 계속해서 확대해보면 작은 사각형의 집합으로 되어 있음을 볼수 있다. 픽셀은 좌표와 해상도를 가지며 픽셀의 좌표는 x, y축의 2차원 좌표에서 한 점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한 좌표에는 한 개의 픽셀만이 존재하며 여기서의 좌표를 비트맵(bitmap)이라고 한다. 픽셀 해상도는 픽셀이 몇 비트의 색정보를 담고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예를 들어 1비트는 흰색과 검은색의 두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고, 2비트는 4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보통 말하는 24비트 비디오는 2의 24승 즉, 16,777,216 색상정보를 가지고 있는 비디오를 의미한다.
대역폭(Bandwidth)
....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목차
*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Ⅰ. 게임
Ⅱ. 디지털영상 방송
Ⅲ. 애니메이션
Ⅳ. 모바일 콘텐츠
Ⅴ. e-러닝
Ⅵ. 웹정보콘텐츠
Ⅶ. 음악콘텐츠
Ⅷ. 디지털출판
Ⅸ. 디지털스토리텔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