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본인의 의사전달을 주로 말 또는 글로써 상대방에게 표현한다.
나는 우리에게 필요한 말과 글의 중요성의 사례에 대하여 간단히 조사하여보았다. 말과 글은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기에 아 사례들은 주로 서로간의 대화나 편지, 발표문 등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우리는 초등학교를 다닐 적부터 글에 대한 중요성에대해 배워왔다. 제일 중요한 것이 띄워 쓰기인데, 예를 들어보자.
위의 보기처럼 말한다면 말하자고 하는 의미자체가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첫 번째 사례로는 내가 TV에서 보게 된 내용이다. 내용은 이러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외국인 노동자 인구가 상당히 많은데 그중에 대다수가 한글을 읽거나 쓰지 못하고 한국말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문제는 그것을 악용하는 고용주들에 있었다.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좋은 조건이라며 계약서에 서명을 하게하지만 실상 그 내용은 말조차 나오지 않을 만큼 말도 안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최저 임금의 반밖에 주지 않는다던지, 근무 외의 수당이 나오는지 나오지 않는지 등을 속여서 외국인들을 속이고, 인력을 착취하고, 같은 한국인으로써 부끄러울 정도의 언행을 서슴지 않았다. 만약 외국인 노동자 그들이 한국의 말과 글을 알았다면 상황은 어떻게 변화되어갔을까 고용주들이 외국인 노동자들이 인건비가 싸다는 이유로 고용하는 것인데 그들이 계약서에 대해 반발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두 번째 사례이다. 나는 종종 친구들과의 싸움을 보게 된다. 그 친구들은 서로를 싫어해서 싸우기도 하지만 대부분 친구들의 싸움은 사소한 말싸움에서부터 시작된다. 싸움이 벌어진 친구들의 대화내용을 간략하게 써보자.
....
한 마디의 말과 글이 미치는 효과와 올바른 자세 말 한 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이 주는 의미는 매우 중요해서 때로는 그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감동시키기도 하거니와 때로는 그의 말 한마디 때문에 생명을 앗아가는 것이 말과 글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