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신장애자의 면담
1. 정신과적 진찰
정신과의사는 정신과적 진찰을 위해 정신과적 면담을 실시한다. 정신과적 면담은 대개 정신병리와 정신역동을 이해하기 위해 행해진다.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진실한 관심으로 환자를 대하며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와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포괄적인 정신장애 진단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며, 의사는 환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질환의 양상, 증상의 특징과 그 원인을 밝히고 이들 환자의 인격과 인생사와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인상적인 진단을 내려야 한다.
개개인의 진단은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체계화 할 수 있다.
(1)환자의 문제에 대한 요약
①성격적 특징과 인간관계의 태도를 포함하는 환자의 전반 적인 정동장애
②개념과 지각활동, 사고의식 및 주의력 등을 포함하는 심리적 장애
③정서장애
④생리적 즉 신체적 장애
(2)과거력 및 각종검사-내과적 ,신경과적 또는 심리학적 검사를 통해 밝혀진 유전적. 체질적. 가정적 및 주의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을 받는 요소들.
(3)정신역동학적 설명-환자들의 문제를 야기 시키는 데 있어서 직접 관련성을 갖고 있는 원인적 .체질적 요소와 또한 그들의 인격발달에 영향을 주었을 가정적 또는 환경 적인 영향을 기술하게 된다.
(4)진단분류
(5)치료계획-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보조적인 치료방법의 필요성 여부, 또 사회사업가가 맡아야 할 임무의 여하 등에 관한 간결한 서술을 하게 된다. 또한 입원치료냐 아니면 외래치료냐의 여부, 진단서의 필요성 여부, 환자가 자기 개인적인 문제나 재산관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장애가 있을 경우 후견인의 선정문제 여부도 기록한다.
(6)전이관계성-환자의 과거력 파악에서 전이관계성이 확인되었을 경우 환자가 의사에게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반복적이며 특징적인 태도의 양상을 기록하게 된다.
(7)예후에 대한 기록
환자의 문제가 어느 정도까지 시정이 가능할 것 같은지, 또는 어떤 치료방법에 의해서 그런 것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