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보건․의료장에서의 면접
정신보건의 면접 - 면접자는 환자의 병상, 증상발병일자 그리고 그 증상을 설명하게 되는 환자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요인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정신의학적 진단과 치료는 현재 병만큼이나 환자의 전생활력을 기초로 하고 있다. 즉 환자의 생활양식, 자기평가, 전통적으로 사용했던 치료 및 해결방법 등이 포함된다.
정신과 병상은 자아의 방어기제가 포함되고 무의식적인 심리갈등을 표현한다. 또한 환자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려는 정도에까지 면접자에게 숨기려 한다. 때문에 정신과 환자는 자기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을 노출시키려 동기화되어 있을지라도 역시 그는 그런 심리적 혼란에 깊은 감정이나 본질적인 원인을 숨기려는 동기도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면접보다 정신분석적, 정신병리적 그리고 정신치료적 지식과 기법이 요구된다.
1. 면접의 내용과 과정
① 내용 - 환자에 의해서 제공된 사실적인 정보와 면접자의 특수한 개입으로 이루어짐. 대부분 언어로 전달될 수 있으나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의사교류가 되기도 한다.
② 과정 - 면접자와 환자와의 관계의 발전을 말함. 의사소통의 함축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서 환자는 면접과정에서 다양한 인식을 갖게 된다.(면접자에 대한 확신과 신뢰감을 경험)
2. 내성적 자료와 조사적 자료
① 내성적 자료 - 환자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에 대한 환자의 보고를 의미하며 이러한 것은 보통 언어로 표현된다.
② 조사적 자료 - 환자와 면접자와의 비언어적 행동을 내포하고 있는데 환자는 그의 비언어적인 대화나 언어적 내용에 관한 의미성을 모르고 있다. 면접자는 언어화하지 않았던 특수한 사고과정을 추론하기 위하여 환자의 운동행위를 관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