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우울증의 원인과 대책

1. 어린이 우울증의 원인과 대책.hwp
2. 어린이 우울증의 원인과 대책.pdf
어린이우울증의 원인과 대책
어린이 우울증의 원인과 대책

신경질 부리고, 혼자 있고, 매사 흥미 없는 우리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
어린 아이가 무슨 우울증 고개를 갸웃거릴 부모도 있지만, 우울증은 어른에게만 생기는 증상이 아니다. 초등학생 10명 가운데 1명이 우울증을 겪을 만큼 흔하다는 것이다. 말을 안하고 걸핏하면 짜증을 내며 깊은 무력감에 빠져 심하면 치명적인 장애를 부를 수도 있는 어린이 우울증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본다.
초등학교 3학년인 딸을 둔 주부 김모씨(43)는 최근 딸이 밥을 안 먹으려고 해서 무진 애를 먹었다. 밥 때가 되어도 배고프다는 말이 없고 밥을 먹자고 해도 귀찮아하기만 하며 평소처럼 목이 마르다고 음료수를 찾는 일도 없어졌다. 집안 식구는 물론 친구와도 어울리는 것을 싫어하고 방에만 틀어박혀 혼자 지냈다. 곧 나아지려니 했지만, 보름 이상 증상이 계속되자 김씨는 딸을 데리고 병원을 찾았다. 아이가 어린이 우울증에 걸려있어요라는 소아 정신과 의사의 말에 김씨는 깜짝 놀랐다. 내 아이가 우울증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일이라 당황스러웠다. 의사는 친구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했다.
7세 된 유치원생인 남자아이를 둔 주부 양모씨(35)의 사례도 비슷하다. 아이가 말이 거의 없고 한눈에 기운이 없어 보임은 물론 짜증을 부리거나 시비 거는 일이 잦아 친구들과도 자주 다투었다. 유치원교사로부터 유치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말을 전해 듣고 불안해하다가 아이가 밥을 안먹는 일까지 잦아지자 서둘러 병원을 찾았다가 같은 진단을 받았다.
성균관대 의대 강북삼성병원 신경정신과 노경선 교수는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의 1%, 초등학생의 2%, 청소년의 4.7%가 병원에 가야 할 우울증 환자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고 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초등학생 10명 가운데 1명 이상이 어떤 식으로든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
의학, 약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