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실험을 통해서 세가지 평형계를 와성하고 ,출발물질 또는 생성 물질을 첨가하거나 제거하여 평형계에 외부 변형력을 가하고, 그에따른 평형의 변화를 관찰하여 평형의 원리를 이해하게 될것이다.
5.Principle
지금까지 다룬 대분의 화학반응에서는 여러 가지 출발 물질중 적어도 한가지 출발물질이 완전히 소모죌때까지 반응이 진행되어 생성물질이 얻어지면 화학반응이 더 이산 진행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역반응애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히 낮은 반응의 경우나 또는 생성물질이 반응계에 그대로 남아 있는 반응의 경우에는 생성물질로부터 다시 출발물질으 상태로 되돌아가는 화학반응이 가능하게된다. 예를 들어 ,수소 문다와 요오드 문자가 밀폐된 용기 안에서 반웅하는 경우에는 다음 반응식에 따라서 요오화수소가 생성된다.
H2 (g) +I2 (g) ↔ 2HI (g)
이와같은 반응계에서 정반응고 역반으으이 속도가 같을 때, 이반응계는 화학평형에 놓여 있다고 할수있다.
LeChatelier의 원리에 의하면, 평형에 도달된 반응계가 외부의 변형력애 의하여 변화를 받을 때 그계는 외부의 변형력을 극소화시키는 방향으로 새로운 평형에 도달한다. 만약 위의 평형계에서 수소의 농도가 증가하면, 외무의 변혀력(수소농도의 증가)이 극소화하는 방향 (수소농도의감소)으로 새로운 평형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새로운 평형계의 요오드의 농도는 감소하고,요오드화수소의 농도는 증가한다.
평형계의 어떤 한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키면,이 변화는 또 다른 외부 변형력으로 작용할수 있다. 예를 들어 요오드 농도의 감소는 요오드 농도가 증가 하는방향으로 새로운 평형계를 만들계된다. 따라서 요오드화수소 농도는 감소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