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에 대해

1. 모발에 대해.hwp
2. 모발에 대해.pdf
모발에 대해
Ⅰ.모발의 개요

모는 포유류 특유의 피부 부속기관으로서 피지선이나 한선과 함께 태아의 발육과 동시에 발생한다.따라서 모든 피부의 발생에 따라 생겨나 각화 현상이 진행되어 한가닥의 모로 형성되는 것이다.모의 발생은모체에서잉태된 후(9~12)주경부터 시작된다. 모는 체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즉 한냉.마찰등을 막는 역할을 하고 촉각을 전달하며 제 2차 성징에 관계되며,장식의 역할도 한다.모발이 나는 부위는 한정되어있다.

1.모발의 분류
모발은 자라나는 부위에 따라 길이나 굵기가 다르며 억센털인 경모와잔털인 연모로 구분된다.경모는 다기 장모와단보로 구분되며 두발,수염,겨드랑이털 등은 장모에 속하고 눈썹,속눈썹,코털과 같이 0.5~1.3㎝정도의 것은 단모라고 한다.
잔털은 사람 특유의 것으로 길이는 1.4㎝를 넘지 않는다.제2차 성징이 나타날때 부터 발생부위에 따라서는 억센털로 변하기도 한다.
2.모발의 구조
모발은 크게 모근과모간으로 나눈다.모근은 피부내에 있는 것을 말하며 피부바까으로 나와 있는 부분이다.
1)모근
(1)모낭
작고 긴 관모양으로 피부 안쪽으로 움푹 들어가 모근을 유지시켜 준다.
모발뿌리를 싸고 있는 주머니.
(2)모유두
모낭 끝에 있는 작은 말발굽 모양의 돌기조직으로 대부분은 모발을 형성시켜주는 특수하고 작은 세포층이며 모발 성장을 위해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형관이나 신경에 몰려 있다.
(3)모구
모세혈관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받아들이며 세포분열을 한다.
모유두의 윗부분을 말한다.
(4)피지선
모낭벽에 붙어 있으며,피지를 분비하여 모발을 매끄럽게 해준다.
(5)기모근
모낭벽에 붙어 있는 작은 근육으로 이것이 스축 되면 털이 수직으로 일어난다.평활근이고 모낭벽에 붙어 있다.
2)모간
모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보간은 그 단면을 잘라서 현미경으로 확대해 보면 바깥층으로 부터 모표피,모피질,모수질의 세층로 나누어진다,
(1)모표피
....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