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에 대한 소고-맑스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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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에 대한 소고-맑스의 응답

헤겔에 대한 소고-맑스의 응답

헤겔

1. 생 애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튀빙겐 대학에서 공부하였고, 1790년에
이 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여러 가정에서 가정 교사일을
보았는데, 처음에는 베른에서, 그리고 다음엔 프랑크푸르트에서 일하였다.
그는 종교에 흥미를 가져 기독교의 기원을 연구하게 되었고,예수의 생애에
관한 저술을 내었는데, 여기에서 기적과 정통적 그리스도관을 부인하였다.
2처음에 그는 자연에 관한 낭만적이고 신비적인 해석을 채택한다고 공언했는
데, 해석은 셸링에게서 얻은 것이었다. 또 그는 셸링을 통하여 예나 대학에
서 가르치는 자리도 얻었다. 그와 셸링은 [비판적 철학잡지]를 함께 발산하
여 1802-1803년 2년간 함께 편집을 맡아보았다. 1803년에 셸링이 예나를 떠
나자 그는 셸링의 여러 견해와 결별했고, 그 후 10년 동안 차츰 자기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켰다. 예나를 떠난 후로 뉘른베르크 대학/하이델베르크 대학,
그리고 베를린 대학에서 가르쳤다. 그는 철학계의 지도자로 여겨지게 되었고
또 많은 학생들과 일반 대중의 흠모의 대상이 되었다. 그는 1931년에 베를
린에서 퍼지기 시작한 전염병 콜레라로 죽었다.

2. 학 술

헤겔의 철학은 일종의 칸트주의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칸트 후계자들처럼 그
도 칸트의 불안정한 입장의 여러 국면을 그대로 지키지는 않았다. 그는 칸트
의 몇 가지 논점을 열렬히 받아들였고, 다른 몇몇 논점은 전적으로 배척하였
다. 그리하여 칸트의 비판 철학을 소위 절대적 관념론(觀念論)의 체계로 변
모시켰다.
헤겔은 경험의 이성(理性)적 성격에 대한 칸트의 주장에 의하여 깊은 감명
을 받았다. 경험은 아무런 합리적 구조도 없이 그저 우리의 의식에 들어오는
소재(素材)가 아니다. 헤겔은 로크와 흄이 경험을 이와 같은 소재(素材)로
보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 이성(理性)은 개인 속에 머물러 있는,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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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