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정신건강센터(community mental - health center)는 전통적인 정신병원의 입원치료로서 다루지 못하는 영역인 예방, 보호, 재활 서비스를 다룸으로써 전에는 정신질환자가 지역사회와 격리되어야 했으나 좀 더 개방적이고 치료적인 지역사회환경 내에서 치료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환자가 지역사회 내에 근거를 둔 시설이나 또는 시설집단에서 그 지역사회 전체 인구에게 예방, 치료 및 재활의 봉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정신의학적 기관에서 정신의료사회사업가는 정신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등의 지식과 이론을 가지고 사회사업방법론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에게 다양한 치료활동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여야 한다.
Ⅰ.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접근법
인간의 정신건강이나 질병은 가족이나 사회 내의 교류와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기본전제 하에 성립된다.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필요성은 한 사람의 정신적 문제를 이해하는데 단순히 개인적 심리 내적 요소만으로는 불충분하며 그가 속한 가정, 집단, 지역사회 문화와 떼 놓을 수 없는 상호연관성과 합일성을 인정하고, 한 인간의 문제를 그가 처한 사회와 갈등이나 그 사회병리현상의 교정과, 사회적 지지체계의 회복은 사회로의 성공적 복귀에 목적을 둔다.
지역사회 정신보건은 ① 지역사회 전 주민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진료뿐 아니라 예방을 중시하여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② 지역사회 정신보건은 환자주거지에서 주민들과 가까이서 진료하여야 한다. 입원이 필요할 때도 가능한 단기간을 하고, 외래와 부분입원(낮, 밤 병원), 자문 등으로 주거 내 진료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게 하는데 있다. ③ 지역사회 정신보건 서비스는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즉 입원, 외래, 응급, 낮 병원, 위기개입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아동과 노인에 이르는 모든 종류의 정신보건 문제를 다룬다.
1.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