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푸드

1. 웰빙푸드.hwp
2. 웰빙푸드.pdf
웰빙푸드
웰빙푸드

(서론)
웰빙푸드란

“캔보다는 즉석 천연주스를 찾고, 빵도 천연효모를 넣은 것이나 보리빵이 낫고, 백화점 식품매장에 들러도 유기농 코너를 주로 누빈다면, 당신도 웰빙족이다.”

위의 표현은 2003년 현재 한국의 식생활에서 급속하게 문화적 세련의 상징으로 떠오른 코드를 단적으로 나타낸다. 대량으로 생산되어 가게의 냉장고에 진열되어 있는 캔 음료 대신 과일을 즉석에서 갈아 만든 생과일주스를 선택하고, 평범한 밀가루 빵 대신 섬유질이 더 많이 들어간 보리빵이나 호밀빵을 찾고, 값싼 채소 대신 무농약, 무공해의 유기농 농산물을 사는 것이 이른바 ‘건강’을 중시하는 요즈음의 경향에 적합한 행위 양식이다. ‘잘 먹고 건강하게 살자’ 혹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한 삶’을 표방하는 ‘웰빙(well-being)’이 하나의 중요한 문화적 패턴으로 떠오르면서 ‘건강한 식생활’은 중요한 화두로 각광받고 있다.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 퇴비로 재배한 농산물은 이미 상당히 보편화하였다. 유기농업 방식으로 재배한 상추, 깻잎, 시금치, 농약을 쓰지 않은 고추로 만든 햇고춧가루, 유기농 참다래나 감귤 같은 제품들은 대형 식품매장들의 매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유기농 열풍은 채소나 과일에만 한정되지 않고 청둥오리를 논에 풀어 잡초나 해충을 제거한 유기농 흑향미, 찹쌀이나 팥, 울타리 안에 풀어놓아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닭이 낳은 친환경 유정란 등 곡류를 포함한 식품 일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밖에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콩으로 만든 두부와 간장, 유기농 토마토로만 만든 케첩 등은 다른 일반 제품보다 두세 배 비싼 가격에도 인기리에 판매된다.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농산물은 친환경적이며 건강에 직결되어 있다는 인식을 타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일로에 있다.

....
생활,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