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중독에대하여

1. 수은중독에대하여.hwp
2. 수은중독에대하여.pdf
수은중독에대하여
수은 중독에 대하여..

수은의 중독에 대한 사항은 환경 공해에서 몇 번 나타난 적이 있는데 이미 일본에서 1956년에 미나마타병으로 크게 문제가 되었었고, 이락에서도 1971년도에 중독이 발생하여 경각심을 크게 주었다. 일본은 산업화에 의한 공장 폐수가 문제를 일으켰고 이때 중독을 일으킨 것은 methylmercury이다.

수은은 일반적으로 자연 상태에서는 무기수은과 methylmercury상태로 존재하는데 무기수은은 비교적 배설이 용이하여 중독을 쉽게 일으키지 않으나, methylmercury는 배설이 늦으며, 중독 작용을 강하게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수은은 무기수은으로 존재하는데 이것이 물 속에서 박테리아 등의 작용에 의해 methylmercury로 변하여 가며, 호수 밑바닥에 침적되기도 한다. 물고기 등의 근육에 축적되어 있다가, 음식물에 의해 섭취되기도 한다.

체온계의 무기수은은 쉽게 흡수되지 않으므로 급성으로 중독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은 낮으며, 소량이 섭취되더라도 일단 섭취가 중단되면 서서히 배설되어서 급성 중독 상태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1g정도의 수은의 양은 적은 양이 아니다. 예로서 30acres(120,000 평방미터)의 호수에 녹아 있는 수은의 양도 그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수은은 대부분 증기 상태로 흡입하게 되는데 실내에 남아 있을 경우 난방 등으로 인하여 온도가 오르고 하여서 오랫동안 흡입하게 된다. 체내로의 흡입이 중단될 때에 배설은 훨씬 빠르게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수은의 체내 반감기는 70일이라고 한다.

수은 중독의 증상은 식욕감소, 체중감소, 햇빛에 예민, 피부 습진이 나타나며, 습진은 점차 붉은 색을 띄고, 전신이 가렵고, 땀이 나고, 손바닥에 인설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어린이에게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어른은 두통, 신경과민, 탈모, 팔목 및 발목의 통증이 주된 증상입니다.

....
생활,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