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목 차
1. 서 론
- 들어가는 글
2. 본 론
- 풍수지리란
- 일제의 풍수침략 배경
- 일제의 풍수침략은 계획적이다.
- 풍수침략의 종류들
- 처참한 풍수침략
- 지역 및 개수
- 학자들의 입장
3. 결 론
- 우리 민족성 비판
-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자료 표기>
들어가는 글
본 보고서는 일제 강점기하에서의 침략 중 사상침략, 특히 풍수침략에 관한 연구 보고서이다.
이 연구를 하면서 우리는 몇 가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첫째.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 민족이 과거의 일제의 침략 중 풍수침략 같은 사상침략에 너무 무관심해져 있고 정부에서 조차 적극적이지 못하다. 단지 현재 이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단체는 민간인 단체들과 역사학자, 언론인, 기타 향토문화 연구원 등 이다. 이러한 민간 단체들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이 문제는 요즘 일본 교과서 왜곡문제와 더불어 국가적으로 온 국민이 알아야 할 사실이고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둘째. 일본이 쇠말뚝이라는 것에 얼마나 치밀하고 계획적이 였는지 상당히 놀랐다. 우리의 민족성을 말살하기 위해 정치적인 탄압과 더불어 우리 국토의 명승지에 다양한 풍수침략으로 민족적 정기를 끊어 버리는 행위는 일본문화를 찾는 요즘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얼마나 정신적으로 반성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고 싶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앞으로도 어떻게 할지 모를 일이다. 요즘 사회는 나날이 변화하는 세상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냉철하게 과거의 문제를 인식하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 판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더 나아가 진보적인 시각으로 세계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