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유물 대탐사전

1. 이집트 유물 대탐사전.hwp
2. 이집트 유물 대탐사전.pdf
이집트 유물 대탐사전
이집트 유물 대탐사전

1.서론
수업 시간에 비디오로 이집트 박물관의 소장품들을 우리 나라에 전시하게 위해 가져오고 설치하는 과정을 본 뒤 , 이끌리듯 전시회장에 가게 되었다. 평소에 이집트 문화, 특히 파라오와 미라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 터라 상당히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었다. 이집트 유물들을 관람한 순서에 맞추어 정리를 해보았다.

2.본론

1) 비운의 파라오 투탄카문 왕의 무덤과 보물

신왕국 시대 제18왕조, 아멘호텝 4세(아케나텐)의 뒤를 이어 여덟 살에 왕위에 오른 투탄카문 왕은 열일곱의 젊은 나이에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1922년 테베 근처 '왕들의 골짜기'에서 영국인 하워드 카터가 카나본 백작의 후원을 받아 그의 무덤을 발굴하였다. 이후 그의 무덤 발굴에 관여한 사람은 불의의 죽음을 당하게 된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퍼지기도 하면서 투탄카문 왕은 이집트 파라오들 가운데 가장 유명해졌다. 그 안에는 8겹으로 만들어진 관, 진기한 보물, 전차, 가구 등 수많은 부장품이 보존되어 있다.
투탄카문 왕의 미이라 위에 씌여졌던 황금마스크, 미이라가 누워있던 인체형의 황금관, 소년왕과 왕비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장면이 조각된 황금 옥좌, 왕의 미이라를 지키던 아누비스 신상, 왕의 미이라실 문에 서 있던 파수꾼, 왕이 타고 다니던 전차 등 진귀한 유물을 볼 수 있었는데, 어느 나라에서나 주요인물들이 죽었을 때, 시체와 함께 여러 귀중한 물건들을 묻곤 했던 관습이 이집트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2) 절대자 파라오의 삶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