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학[1]

1. 음성학[1].hwp
2. 음성학[1].pdf
음성학[1]
음성학의 정의
언어를 표현하는 일차적인 수단은 말소리(speech sound)이다. 말소리가 모여 어떤 낱말을 이루고 낱말이 모여 문장을 이루게 되며 이것이 각기 어떤 정보 내용을 담고 인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 일련의 의사소통과정 모두가 연구대상이 되는 학문이 바로 언어학( linguistics)이다. 인간의 언어를 총체적으로 다루는 방대한 언어학의 과제 가운데서 인간 언어의 기본 말소리의 음성현상을 생리학적, 물리학적, 실험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음성학(phonetics)이라 한다.
음성학은 말소리에 대한 학문이므로 바람 부는 소리, 번개 치는 소리, 비 떨어지는 소리 등은 음성학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음성학은 의사 전달을 위해 내는 말소리에 대한 학문이므로, 하품, 코고는 소리, 재채기, 딸꾹질, 기침, 숨쉬는 소리, 트림 등 비록 조음기관을 이용해서 내는 소리이긴 하지만 이들은 생리적인 반사음이기 때문에 음성학의 대상이 못된다. 한편, 휘파람, 키스하는 소리, 노크하는 소리, 혀 차는 소리 웃음 소리 등은 비록 의사나 감정의 전달을 위해 내는 소리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말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음성학의 대상 밖이 된다.
음성학은 위의 몇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인간의 말소리를 이용해 구어를 분석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소리가 어떻게 나오며 어떻게 음파를 타고 전달되고 어떻게 지각되는지 등 언어음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를 다룬다.

음성학의 세 가지 분류
(가) 조음음성학(Articulatory Phonetics)
조음음성학은 말소리를 내기 위해서 발음기관이 필요한 위치에 붙거나 필요한 운동을 함으로써 폐쇄(closure) 또는 마찰(spirantization)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음성학적 연구 분야이다. 발음하기 위해 필요한 발음기관의 움직임을 총칭하여 '조음(articulation)'이라고 한다.
자음과 모음에 조음방식은 다음과 같은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양순음
순치음
치음
치경음
구개음
연구개금
후음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