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음력 11월 7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명동촌)에서 본관 파평인 윤영석과 독립 운동가이며 교육가인 규암 김약연 선생의 누이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작품 세계로는 고도의 메타폰와 시적 기교로 내면적 인간의 자아 성찰과 시대와의 비극적 대결을 통해 비극적 인식 속에서 자아의 윤리적 완성을 꾀하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白骨이 따라와 한 방에 누웠다.
어둔 방은 우주로 통하고
하늘에선가 소리처럼 바람이 불어온다
어둠 속에서 곱게 풍화 작용하는
백골을 들여다보며
눈물짓는 것이 내가 우는 것이냐
백골이 우는 것이냐
아름다운 魂이 우는 것이냐
志操 높은 개는
밤을 새워 어둠을 짖는다
어둠은 짖는 개는
나를 쫓는 것일 게다
가자 가자
쫓기우는 사람처럼 가자
백골몰래
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에 가자
주제 : 불안감과 현실을 극복하려는 저항 정신
제재 : 자의식의 세계
일제 치하에서 불안한 강박 의식에 사로잡혀 영원에의 동경을 노래하고 있다,. 이시는 저항 시의 대표 작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고향) 마음을 그리는 조국
(백골) 어쩔 수 없는 현실
(바람) 객관적인 제약
(나) 현실적인 자아
(아름다운 혼) 이상적인 자아
(지조 높은 개) 민족정기
(어둠을 짖는 - 것일 게다)
불안스런 강박 의식
(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 이상향
평전1
이 작품을 해석상 상당히 어려운 부분을 가지고 있다. ‘나’ ‘백골’ ‘아름다운혼’이 바로 그것으로서 이들을 적절히 파악하지 못하면 해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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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_공간의_시적_상황 해방 공간의 시적 상황
해방후 한국 전쟁 이전 일제 식민지 치하 36년은 암흑 시대와 같은 것이었다. 일제하에서의 문화운동은 무단 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한 범위와 체제 내에서 가능하였으며, 문학의 시대적 ..
[독후감]윤동주 평전을 읽고나서 윤동주 평전을 읽고나서
시인 윤동주를 되살려낸 송우혜 작가의 능력에 감탄했다. 풍부하고도 빈틈없는 자료 섭렵과 현장 답사, 살아있는 증언자들의 생생한 증언들, 과장되지 않은 충실한 내용,
북간도의 역사..
윤동주의 생애 윤동주의 생애
윤동주는 망명지에서 태어나 생애의 전부를 타향에서 보낸 사람이다. 그리고, 짧은 생애의 죽음 마저도 적지 일본의 감옥에서 맞이 하였으며 백골마저 망명지 간도에 묻혀있는 시인, 그가 바로 윤..
<윤동주 시 연구> <윤동주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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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윤동주의 생애
Ⅱ. ‘서시’에 관한 해석
1. 시적 자아의 영원을 향한 의지
2...
윤동주에 대해 윤동주는 29세의 젊은 나이로 해방을 앞둔 1945년 2월 일본의 후쿠오카 감옥에서 안타깝게 순절한 저항 시인이다. 그가 옥사하고 3년뒤에 나온 유고시집(遺稿時集)은 그가 연희전문 졸업을 기년하기 위하여 뜻깊게..
논문-윤동주 I. 서 론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가 나온 이래 윤동주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 연구가 실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아, 단선적인 구분..
윤동주 시 연구 윤동주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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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가소개-윤동주 [ 尹東柱 ] (1917-1945)
Ⅱ. 첫 번째 시 연구 - 서시
<연구1..
윤동주 시집을 읽고 쓴 감상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그리고 나
― 윤동주의 시집을 읽고 ―
하늘과 바람과 별... 이 모든 것은 나에게 편안함, 안락함, 그리고 그리움을 준다. 하늘을 보고 있자면, 그 어떤 것도 받아 줄 것 같은 편안함을 ..
윤동주의 서시에 대해서 윤동주의 서시에 대해서
1. 머리말
윤동주의 <서시>는 해방 후 간행된 그의 유고시점「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의 첫머리에 수록된 작품이다. 이는 일제 말 최대의 시인으로 평가되는 윤동주의 지적 고뇌..
[창작과 글쓰기] 문학의 부재, 그늘진 사회 - 김응교 그늘 을 읽고 [창작과 글쓰기]
문학의 부재, 그늘진 사회
-김응교 「그늘」을 읽고-
내가 고등학생일 때 나는 문학시간을 가장 좋아했다. 그 속에는 도스토예프스키도 있었고 윤동주도 있었고 이상도 있었다. 입시 준비에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