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당_최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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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당_최남선
육당 최남선의 사상적 변화에 대하여
- 1920년대의 활동을 중심으로-

Ⅰ. 序言
Ⅱ. 『최남선의 근대인식과 조선학 연구』- 최남선은 조선적인 것을 찾으려 했다.
1. 무엇을 주목할 것인가
2. 저자소개
Ⅲ.『최남선의 근대인식과 조선학 연구』의 내용 비평
1. 최남선은 조선학을 통해 '조선적인 것'으로 독립을 꾀했다.
2. 전통 창출과 '조선 문화론'의 반민족성
3. 왜곡된 근대주의, 오도된 계몽주의
4. '신문화의 선구자'인가 '반민족 친일파인가'
5. 저자의 우유부단한 태도, 주장의 모호성.
Ⅳ. 結語

Ⅰ. 序言

나는 어릴 적에 신해철이 리더로 있는 그룹 'N.EX.T'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를 듣게 되었다. 테이프로밖에 들을 수 없었던 나의 초등학교 시절에 이 노래로 얼마간 밤을 지새우며 들었던 기억이 있다.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는 그룹 'N.EX.T'가 최남선의 신체시로부터 모티브를 따온 것이라는 것을 중학교에 들어가서야 알았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교과서에 실린 이 시를 볼 수 있었다. 당시에 이 시를 접했을 때, 그룹 'N.EX.T'의 노래를 들었을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나의 미래에 대해 꿈을 부풀릴 수 있는, 벅차오르는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최남선은 한말부터 해방 후까지 활동을 해온 인물이다. 그 사이에 그는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는 자기모순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금도 그의 평가는 극단적으로 엇갈린다. 분명한건, 그의 인생이 그만큼 뚜렷이 갈라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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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