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전부터 우리사회는 세계화를 화두로 삼고 있다. 80년대까지 우리의 화두는 근대화였다. 근대화를 지고의 과제이자 가치의 척도로 삼으면서 우리는 전근대의 유산으로 전해진 것 가운데 상당 부분을 폐기하거나 방기해 버렸다. 모르는 사이에 우리는 우리 고유의 제반 전통과 문화를 뒤떨어지고 촌스러운 것과 동일시하게 되었다. 초가지붕이 슬레이트 지붕으로 바뀌면서, 초가집을 구성하던 모든 요소, 흙과 짚, 문살과 구들은 지난 시대의 유물처럼 여겨졌다. 근대화와 양복, 구시대와 한복을 우열관계로 대비시키던 식자층의 태도, 그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민초들의 모습이 15,6년전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그러나, 한복과 짚신 대신 양복과 구두로 치장하고 세계로 나간 우리의 모습은 서구열강의 식민지상태를 경험하면서 고유의 언어와 문화를 상실한 아시아․아프리카 민중의 어설픈 현재를 연상시켰을 뿐이다. 우리가 문살을 덮은 한지를 뜯어내고, 헛간에 쳐박아둔 놋그릇들을 내다버릴 때, 그것을 모아 그것으로 집안을 새롭게 장식한 사람들은 ‘근대화한’ 서구인들이다. 우리는 우리의 것을 버렸고, 서구인은 우리의 것을 거두어 들였다. 그들은 우리의 것으로 자신들의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였을 뿐아니라, 자신들의 상품을 우리의 구미에 맞게 포장과 내용을, 멋과 맛을 재창조하였다. 우리는 다시 이러한 것들을 받아들이고 즐겼으며, 이들을 만들어낸 서구인의 안목과 능력, 기술을 존경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보면서 흉내내기에 바쁘다. 여전히 뒤쫓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지강_양한묵 芝江 梁漢黙의 活動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내용 소개
1) 요약
2) 저자 소개
3. 내용비평
1) 주요활동에 관한 저자의 비판
2) 인물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4. 나오는 말
# 참고문헌
1. ..
일제의 구 한국강점과 무력위협 일제의 구한국강점과 무력 위협
1. 민족시련
민족통일을 염원하면서 새로운 21세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금세기 전반기의 격동기의 근대사, 특히 그 근간을 이루는 일제에 의한 민족 시련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
영국문화원초청 한국문화팔색조공연 주영국한국문화원
세계로 진출하는 한 스타일. 한국불교미술과 전통문화의 세계화
“한국전통문화 영국공연제안서 ”
한국문화의 세계 일류화
2
6.25전쟁 60주년과 영국군 한국파병 60주년을 기념하여
빈..
죠스떡볶이,죠스떡볶이마케팅전략,죠스떡볶이분석,떡복이시장,죠스떡복이 교 과 목
담당교수
조 원
제 출 일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사업방향
2.
시설설비
-
외부/내부 인테리어
-
간판 디자인
3.
메뉴
-
메뉴, 종류 가격
-
메뉴의 대중성..
취약계층 소외청소년 황토염색가공 및 전통생활문화 체험학습프로그램 ❐ 빈곤계층 밀집지역에서 경제․문화적 사각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공부방 이용 학생들에게 수준높은 현장학습을 장려하여 사회를 바라보는 안목을 개선하고 사기를 진작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 시급
❐ 00시립독서..
세계의 축제문화 세계의 축제문화
목 차
1.서론
2. 축제의 정의
3.축제의 기원
4.전통축제와 현대축제
5.세계의 여러 축제
6.축제의 세계화
7.축제의 기능과 특징
8.축제의 의의와 의미
9.결론
1.서론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