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홀드 니버(R.NIEBUHR)의 윤리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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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홀드 니버(R.NIEBUHR)의 윤리 사상
라인홀드 니버(R.NIEBUHR)의 윤리 사상

I. 시작하는 말

기독교인은 우리네 인간들의 삶의 구체적인 문제들(특히 정치 경제)에 대하여 침묵해도 되는 것인가 아니면, 그러한 현실의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부단히 관심을 가지며, 또한 무엇인가를 말해야만 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여러 형태의 대답들이 제시되었지만, 20세기에 있어서, 현실의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기독교적으로 대답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던 기독교적 사회운동은 아마도 ‘기독교 현실주의’(Christian Realism)일 것이다. 라우센부쉬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사회복음 운동은,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교회로부터 사라져갔다. 그러나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회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채, 그대로 남아 있었고, 교회와 신학자들은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고 계속해서 노력하였다. 이즈음 정치, 경제 문제를 중심으로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성서적이고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려는 목적하에 새로운 사회운동이 일어났는데, 사람들은 이 운동을 ‘기독교 사회주의’, 또는 ‘기독교 현실주의(Christian Realism)’라고 부른다. 블뢰쉬(D.G.Bloesch)는 이러한 기독교 현실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기독교 현실주의는, 순수한 사랑의 윤리가 문화적 상황에 의의가 있게 하기 위하여 정의의 합리적 표준과 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에 가담한 대표적 학자들은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를 위시하여, 베넷(John C. Bennett), 머레이(John C. Murray), 람제이(Paul Ramsey), 신(Roger Shinn), 맥칸(D. McCann), 노바크(Michael Novak), 그리고 뉴하우스(Richard Neuhaus)등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이들 중에서 누구보다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기독교 현실주의의 대표주자인, 라인홀드 니버의 윤리 사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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