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1. 스톡옵션.hwp
2. 스톡옵션.pdf
스톡옵션
◈ 스톡옵션(Stock Option : 자사주식매입권) ◈

회사가 임직원에게 일정기간내에 자기회사 주식을 사전에 약정된 가격으로 일정 수량까지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제도. 권리행사 가능기간중 옵션을 행사, 주식을 산 뒤 이를 시장에 팔아 차익을 남길 수 있다. 즉 행사가격이 1만 5천원이고 그 때의 주가가 2만원이라면 옵션 보유자는 1만 5천원씩에 정해진 수량만큼 산 뒤 2만원씩에 팔아 주당 5천원을 벌게 된다. 주가가 행사가격보다 낮을 때는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된다. 스톡옵션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참석 주식수 3분의 2 이상의 찬성)를 거쳐 정관을 변경해야 한다.

1. 스톡옵션이란

스톡옵션이란 임직원들에게 일정기간이 지난 후 자사주식을 일정부분 매입 혹은 처분할 수 있도록 부여하는 권한을 말한다. 임직원에게 일정 주식에 대한 매입 또는 처분권을 줌으써 근로의욕을 북돋워 기업을 활성화하는 일종의 인센티브 제도이다. 스톡옵션은 주식을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훨씬 낮게 구입해 향후 사업이 성공할 경우 주가변동에 따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이 제도는 직급이나 근속연수를 바탕으로 하는 우리사주와 달리 철저히 능력중심으로 임직원들에게 적용된다.
-------------------------------------------------
퇴근안해 하던 일은 마저 끝내고 가야지.
밤 10시. 인터넷 인트라넷 소프트웨어를 취급하는 벤처기업 웹인터내셔널의 서울 대치동 사무실 풍경이다. 지난달 11일 국내 기업중 처음으로 종업원 40명에게 3년뒤부터 주당 행사가격 6천 5백원에 50~4천주의 주식을 살 수 있는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을 준 이 회사에서는 이런 광경을 종종 볼 수 있다.
별도의 수당도 없는데 스스로 야근을 하는 이유는 회사의 주가를 올리기 위해서다. 이 회사 경영 지원부 李庚俊(이경준)씨는 『주가가 오를수록 큰 차익를 얻기 때문에 스톡옵션을 받은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