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이다. 즉, 문화란 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종합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단위로 삼고 있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거시적인 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미시적인 조직체계 기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 내지는 조직문화의 개념이다.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란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문화란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사고방식 또는 행동하는 패턴의 체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현대그룹의 진취적인 기상과 창조적 의지 그리고 검소한 기풍이라든지, 삼성그룹의 우월성에 입각한 제일주의와 완벽한 관리시스템 그리고 앞서가는 행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의 기업문화이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체계 또는 가치체계로서 기업분위기를 결정하고, 기업 내의 제반 업무상의 권한이나 책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나아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을 유도하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2. 기업문화의 역할
일반적으로 기업문화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기업, 그 자체가 문화를 형성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즉,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생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기업 고유의 가치관, 신념, 전통, 규범, 이념, 행동경향 등의 기업문화를 산출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은 사훈, 관례, 의례, 의식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