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은 조치원에서 청주까지 걸어가던 기억을 더듬으면서 이 소설을 썼다.‘삼포 가는 길’ 이라는 제목이 의미하는 것은 뭘까
‘삼포’는 주인공의 고향이다, 고향은 항상 그리움으로 다가오는 그 무엇. 평화스러움과 꿈이 있는 곳이다. ‘삼포’ 는 상징적 공간이다. 주인공은 고향과 객지 사이의 길 위에 있다. ‘길’은 매개 공간이다. 이동 공간인 길은 이 곳과 저 곳을 이어주어 장소 또는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이다. 길은 인생의 길로 은유 되기도 한다. ‘길’은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을 의미한다. 길은 ‘道’를 의미하며 깨우침을 향하여 가는 길이자 또 한편으로는 방랑과 모험을 향해 가는 길이기도 한다.
‘고향’은 떠남과 돌아옴을 내포하는 양면성이 있다.
눈길을 걸어서 꿈속의 고향인 ‘삼포’를 찾아가는 떠돌이들의 이야기이다. <메밀꽃 필 무렵>도 떠돌이들의 이야기이고 걸어가면서 전개된다, <메밀꽃 필 무렵>에서 허 생원은 길 위에서 아들을 찾았고 꿈속의 성처녀를 만날 것을 기대하며 제천을 향해 걸어가는 희망적 결말을 보여주고 있는데 <삼포 가는 길>에서는 화해로운 결말로 끝맺지 않는다. ‘삼포’라는 이상향은 이 땅에 없다. ‘삼포’는 꿈꾸는 환상의 공간일 뿐, 환상이 깨지면 허무함만이 남는다. 갈 곳이 없는 떠돌이가 되어 다시 길 위에서 서성이게 된다.
이 소설의 첫문장은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해 보면서 잠깐 서 있었다.”로 길 위에서 처음이 시작된다. 결말에서는 갈 곳을 잃어버린 그들은 또 어딘가를 향해 떠난다.
....
황석영의 '바리데기' 속에 나타난 디아스포라와 사회적 상상력 황석영의 '바리데기' 작품을 사회적 상상력과 연관시켜 쓴 감상문입니다.
서론
본론
1. 황석영의 ‘바리데기’속의 디아스포라
- 줄거리 및 디아스포라의 개념
- 주인공 ‘바리’ 및 주변인물을 통해서 본 디아스포라
..
황석영의 삶과 작품 세계 황석영의 삶과 작품 세계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
목차
머리말
본론
1.황석영의 삶
2.작품 세계와 그 평가
1)노동의식: “객지”
2)서민의식: “삼포 가는 길”,“돼지꿈”
가) 당시의 시대 ..
이문열 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 황석영 아우를위하여 작품세계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황석영의 ‘아우를 위하여’에서 본 유사한 작품세계
내가 이문열의 소설을 읽은 것은 사람의 아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젊은 날의 초상등이 있고, 황석영의 소설은 장길..
황석영 <손님> 감상문 황석영 <손님> 감상문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흔히 상대방에게 질질 끌려가며 복종해야만 하는 처지에 빠진 경우를 일컬..
황석영 <오래된 정원> 감상문 황석영 <오래된 정원> 감상문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래된 정원'을 만난 것은 2007년 겨울, 삼성역의 멀티플렉스 극장..
문학과 민중 (황석영의 객지) *문학과 민중*
목 차
1. 서론...‘객지’의 작가 황석영과 시대 배경
2. 본론...작품의 이해와 견해, 문제점
3. 결론...‘객지’를 통해 느낀 점
# 참고문헌
1. 서론
황석영은 1970년대를 대표하는 ..
황석영 <개밥바라기별> 감상문 황석영 <개밥바라기별> 감상문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개밥바리기별을 읽는 것은 왠지 모르게 조금 내 가슴에 담고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