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내전종식살길

1. 캄보디아 내전종식살길.hwp
2. 캄보디아 내전종식살길.pdf
캄보디아 내전종식살길
제 목: 캄보디아 “내전종식이 살길”

동남아면에는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의 공식연구기관인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ISEAS)가 싱가포르 영문일간지 비즈니스타임스와 공동으로 월1회 발행하는 ‘지역동향(TRENDS)’특집에 실린 주요기사가 게재됩니다.

본사는 한국동남아학회(KASEAS)와 공동으로 ‘지역동향’기사에 대한 국내 독점게재권을 갖고 있습니다.
=====================================================================================
소르퐁 피오우 <동남아학회 연구원>

지난 70년 축출됐던 노로돔 시아누크가 20여년간에 걸친 내전끝에 국왕에 복귀한 것이 지난 93년 9월.

새정부는 대외적으로 자유시장 경제를 표방, 지난 2년간 통화 안정과 실업률 2.4%유지등의 실적을 올리면서 경제성장의 기틀을 다지는듯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전이 종식되지않은 캄보디아의 정치적 상황은 여전히 불안하며 이는 평화와 발전을 향한 진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불안을 가중시키는 걱정스런 신호가운데 하나는 식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캄보디아는 올 한햇동안 쌀 9만t,생선 2,360t,석유 1,960t을 필요로 한다.

물론 수입이 수출규모를 훨씬 넘어서고 있는 것은 오래전부터이다.

캄보디아는 빈곤을 타개하기위해 새정부 출범이래 줄곧 해외자본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오고 있으나 외국인투자가 캄보디아 경제발전에 줄수 있는 영향력은 한정되어있다.

왜냐하면 서방측이 정치적 불안을 이유로 적극적인 투자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계속되는 식량및 에너지부족과 열악한 사회간접자본등 번영에의 길은 멀고도 멀다.

해결되지않은 정치적문제는 심각한 경제.사회적 상황을 한층 심화시키고 있다.

....
정보,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