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1. 닌텐도.hwp
2. 닌텐도.pdf
닌텐도
“닌텐도 - 그 신화적인 기업변신 전략“을 읽고

닌텐도. 물론 지금은 업계에서 소니에 밀려 지고 있는 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80년대 초중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닌텐도의 센세이션은 대단했다. 나 역시 게임을 즐겼던 유저의 한 사람으로써 관심이 갔던 나머지 원래 쓰려고 했던 책이 있었음에도 나온지 오래된 낡은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일본 패밀리 게임기의 대부 닌텐도. 그 기업의 원래 주업종이 뭐였다고 알고있는가 어이없게도 그들은 원래 화투, 트럼프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소규모 업체였다. 그러나 닌텐도의 혁명은 야마우치 히로시회장이 들어서면서 시작된다. 화툿장이나 만들던 업체가 난데없이 일본에서 아무도 개척하지 못했던 가정용 게임기 업계에 뛰어든 것이다. 게임워치에서 시작된 그들의 모험은 패미콤, 즉 ‘패밀리 컴퓨터’에서 마침내 꽃을 피우게 된다. 전 일본가정의 1/3에 달하는 숫자가 패미콤이란 조그만 게임기에 매료된 것이다. 그로부터 수년간 그들이 올린 수익은 회사 총인원 700명에 놓고볼때 1인당 1억6천만엔에 달하는 경상이익이었던 것이다. 그 후로도 슈퍼패미콤, 책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닌텐도 64등의 가정용게임기로 일본시장은 물론 북미시장까지 완전 독점해갔다. 이 책이 쓰여졌던 시점은 닌텐도의 기세가 극에 달했던 때라 오늘날 업계 중견으로 물러나는 모습은 나타나있지 않지만 아직까지도 각종 창의적 소프트웨어들로 업계에서 크게 뒤쳐지지는 않고있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이런 성공을 이끌었던 그들의 경영방식은 어떤것이었을까
....
독후감,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