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로네시스의 실천적 의미의 문제
Ⅱ. 프로네시스와 궁극목적의 관계
1. 실천적인 궁극목적
2. 궁극목적과 프로네시스
Ⅲ. 프로네시스와 헥시스의 관계
Ⅳ. 실천적인 의지의 소유상태
1. 디아테시스와 헥시스
2. 뒤나미스-에네르게이아와 헥시스
Ⅴ. 맺는말
Ⅰ.프로네시스의 실천적 의미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근본 입지는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요약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최고 선(좋음)을 바란다. 성취하려고 하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서 우리가 추구하는 무언가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목적 달성에 쓸모있는 몇몇 수단들 중에서 더 쉽거나, 더 빠르거나, 더 성공적이기 때문에 더 좋게 보이는 수단을 선택하려 한다. 왜 그런가 아리스토텔레스 자신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 자체를 위해서 우리가 원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면 일상적 생활 속의 행위를 위한 실천적 사고는 시작될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목적들이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고, 그 다른 어떤 것은 계속해서 그 이상의 다른 목적에 대한 수단이며, 이와같이 끊임없이 무한정으로 올라간다면, 우리는 결코 실천적인 사고를 시작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천적 사고를 시작할 수 없게 되면 결국 우리의 바램은 공허한 것이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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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_행복론,윤리론,시대적수용 Aristoteles
Contents
Ⅰ.Aristoteles의 정치사상
윤리적 덕성과 Phronesis
[행복론]목적에 대한 성찰
Ⅱ.시대적 수용 및 발전과정
중세
근대
Ⅲ. 현대사회에 주는 의미와
그 현재성
현대사회에서의 의미
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