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친구관계: 또래집단 및 우정관계 이성 친구관계 등이 포함됨
또래집단은 동등한 지위를 가진 성원들로 구성 되어 생동상의 복잡성의 수준이 비슷한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 우정관계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애착과 비슷한 관계를 갖는 사회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
- 청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측면에서 급격하고 동시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때.
- 청년기에 친구들은 공통적인 관심과 문제, 고민을 함께 나누는 관계로써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
을 준다.
- 성인의 압력이나 간섭에 대항하는 힘을 주는 준거 집단이 된다.
- 성인과의 관계가 위계적인 성격을 띠는 반면 친구관계는 평등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많은
사회적인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집단소속의 욕구가 강하고 개인적인 활동보다 집단을 더 좋아하고 즐기고 있으며 친구의 의사와 행동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자아의 발전과 자아형성을 타인과의 상호 작용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관점에서도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이라는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이시기의 친구관계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다.
->>>
* 상징적 상호작용론 - 자아는 사회적 상호작용 안에서 주체로 볼 수도 있고 객체로 볼 수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아의식은 타자에 의해 목격되고 이해되는 우리의 다양한 모습에 대한 끊임없는 평가를 통해 발전되는 것이다.
구성원들의 행동은 구성원 스스로가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조정하지만 다른사람과의 상호작용함으로써 형성하게 된다는 점이다
청소년의 친구관계
친구관계는 전 인생주기에 걸쳐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이다. 청소년 기간 전인 아동기 떄는 부모가 일차적인 관심사이다. 청년기에 들어감에 따라, 친구들로부터 지원과 이해 및 사회적 지지를 얻게 된다.(관심과 고민과 문제를 나누눈 관계,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
....